혈액투석 과정 및 비용 알아보기
신장은 한 번 망가지게 되면 되돌릴 수 없는 장기로, 말기신부전을 진단받게 되면 신대체요법의 하나인 투석치료를 필요로 합니다.
혈액투석의 과정
1. 혈관통로로 사용되는 동정맥루 수술 이후 혈관통로에 두 개의 바늘을 삽입합니다.
2. 여과기를 통과 중 혈액 내 노폐물과 과다한 수분을 제거합니다.
3. 여과기를 통해 정화된 혈액을 체내로 되돌려 보냅니다.
혈액투석 치료를 원활히 받기 위해서는 동정맥루 수술을 필요로 하며 혈관의 적절한 관리가 중요합니다.
두 개의 바늘을 삽입해 하나는 체내에서 혈액이 나오는 용도로 사용하고 다른 하나는 여과된 혈액을 들여보내는 용도로 사용됩니다.
이렇게 혈액투석 치료는 일주일에 3회, 1회당 3~4시간이 소용되는 것이 표준치료이며 평생 혈액투석을 받아야 하는 만큼 혈액투석 비용에 대해 궁금해하는 분들이 많으십니다.
혈액투석 비용
투석치료가 결정되면 국민건강보험 혜택을 받을 수 있는 중증난치성 질환으로 산정특례 제도를 적용받아 볼 수 있습니다.
이렇게 제도의 적용을 받게 되면 혈액투석 치료시 발생하는 비용에서 본인 부담 비율이 10%로 부담을 덜어볼 수 있는데요.
여기에 더해 거주지 관할 보건소에 따라 의료비 지원을 신청하여 본인 부담금을 줄여 볼 수 있습니다.
개인의 건강 상태와 잔여 신장 기능에 따라 투석 횟수는 차이를 보이기 때문에 평균적인 혈액투석 비용을 20~30만 원 선이라 생각해 주시면 되겠습니다.
혈액투석을 진행하며 의료진의 처치 비용, 처치 행위료 등이 합산되어 총 의료비가 16만 원 내외선에서 발생합니다.
이 중 환자분들께서는 본인 부담금 10%만 지불하기 때문에 1회당 16,000원 가량의 치료 비용이 드는데 표준적으로 치료를 하였을 때 주당 3회, 4주 한 달간 받는다고 하면 16,000원 X 12번, 192,000원 정도가 계산됩니다.
물론 투석 횟수와 의료기관급에 따라 비용은 달라질 수 있는데 평균적인 투석 기준으로 계산을 하면 20만원 전후로 보시면 되겠습니다.
추가적으로 드는 혈액투석 비용
투석치료를 진행하는 분들이라면 적절한 투석 주기와 건강 상태를 체크하기 위해 3개월이나 6개월 주기로 검사가 진행됩니다.
검사 비용은 검사 유형에 따라 차이가 있지만 대략적으로 4만원 미만이며 본인은 부담금 10%만 발생합니다.
개인의 건강상태에 따라 시행하는 검사와 종류는 달라질 수 있으며 혈액 투석 중 투여되는 조혈제 요구량, 부갑상선항진증 치료제, 경구약물의 종류와 수량 등이 달라질 수 있기 때문에 개인차가 있을 수 있습니다.
또한 의원급, 병원급, 대학병원급인지에 따라서 의료 수가도 달라지며 추가 시술이나 개인별 처방되는 약제에 따라서 달라질 수 있는 점 참고하시어 원활한 치료를 받아보시길 바랍니다.